본문 바로가기
Thinking

고독의 즐거움

by daekirida 2022. 4. 8.
무언가에 몰입하여 시간을 잊을 때만 시간은 나의 것이다. 그림을 그리고 조각을 해서 아름다운작품을 만들어내는 것은 멋진 일이다.
그렇지만 우리 주위를 가득 채우며 무언가를 바라볼 때 매개체가 되어주는 공기 그 자체를 그리고 조각하는 것이 훨씬 위대한 일이며 인간은 분명 그것을 할 수 있다.
하루의 본질을 고양하는 것, 그것이야 말로 최고의 예술이다.
돌이킬 수 없는 단 한번의 위대한 실험, 그것이 삶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고독의 즐거움>


나는 예전부터 데이비드 소로의 책을 즐겨 읽었으며, '고독의 즐거움'은 소로의 삶과 더불어 고독을 즐기는 방법을 나에게 깨우쳐 준 책이다.
도시생활과 바쁜 업무에 허덕이며 진정한 자아를 찾지 못하고 삶의 즐거움을 잊은 이들에게 자신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선사해주며, 고독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참된 자유, 그리고 복잡함,불필요함을
배격하고 간소함의 미덕을 강조, 심플한 삶을 살도록 권고하면서 다른 곳이 아닌 자신에게 집중하라고 말하고 있다.

나는 자연인이다, 나는 데이비드 소로다는 같은 맥락일지도 모르겠다.
까불지 말고 쓸데없는 짓 하지말고 자연에 순응, 공기 그자체를 그리고 조각하는 일에 몰입하는 것이 진정한 자신의 시간을 갖는 것이다. 그러니 하나뿐인 인생 허튼 짓 하지말고 자연속에서, 고독속에서 자기 자신을 진정 발견하라는 것..
"단 한번의 위대한 실험, 그것이 삶이다."

'Thin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멈춰야 행복해진다.  (0) 2022.09.13
인생을 행복하게 살기위한 3가지  (0) 2022.04.13
여러분, 나는 누구일까요?  (0) 2022.04.05
생각 정리의 기술  (0) 2017.10.24
글쓰기와 글짓기..  (0) 2017.09.28